현대자동차, 유럽 전략 모델 중형왜건 i40 최초 공개
상태바
현대자동차, 유럽 전략 모델 중형왜건 i40 최초 공개
  • 인터넷뉴스팀
  • 승인 2011.03.03 0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NAC미디어 한호 기자 / monohh@nacpress.com ] 현대차의 ‘i’ 시리즈 돌풍을 이어갈 신차 ‘i40’가 그 모습을 드러냈다.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1일(현지시각)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Palexpo)에서 열린 ‘2011 제네바 모터쇼(The 81st Geneva International Motor Show)’에서 현대차만의 새로운 프리미엄 가치인 ‘Modern Premium’을 반영한 유럽 전략 중형 왜건 ‘i40’(프로젝트명 VF)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i40’는 현대차 유럽디자인센터가 디자인을 맡아 스포티하고 역동적인 스타일로 완성한 유럽 전략 중형(D 세그먼트) 모델로, 현대차의 디자인 철학 ‘플루이딕 스컬프처(Fluidic Sclupture)’를 기반으로 헥사고날(Hexagonal, 육각형) 형상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차체 전면에서 후면까지 이어지는 독특한 캐릭터라인 등이 어우러져 당당하고 현대적인 이미지와 함께 독창적이고 역동적인 스타일로 디자인됐다.

유럽에 출시되는 ‘i40’는 유로V 환경기준을 만족하는 U-II 1.7ℓ 디젤 엔진 2종과 감마 1.6ℓ 가솔린 GDi 엔진, 누우 2.0ℓ GDi 가솔린 엔진 등 총 4종의 엔진에 6단 수동 및 자동 변속기가 탑재되며, U-II 1.7ℓ 디젤 엔진은 136마력의 최고 출력과 32.0kg·m의 최고 토크를, 최초로 양산차에 탑재된 누우 2.0ℓ 가솔린 GDi 엔진은 177마력의 최고 출력에 21.7kg·m의 최고 토크의 성능을 갖췄다.

양승석 현대차 사장은 이날 현대차의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를 유럽에 소개하고, 처음 공개된 ‘i40’에 대해서는 “유럽의 고객들에게 맞추기 위해 유럽에서 만들어낸 새로운 가능성이 만재한 차”라고 소개했다.

알랜 러쉬포트(Allan Rushforth) 현대차 유럽법인 부사장은 “i40는 유럽의 운전자들이 중형 차급에서 원하는 게 무엇인지를 요약한 차”라며 “i40는 현대차 유럽법인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현대차는 올해 초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한 신개념 PUV(Premium Unique Vehicle) ‘벨로스터’와 소형 CUV 콘셉트카 ‘커브(CURB, HCD-12)’를 유럽 무대에 처음 선보였다.

2007년 서울모터쇼에서 공개한 퓨전 콘셉트카를 기반으로 개발된 ‘벨로스터(Veloster)’는 엔트리카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는 퓨전 스타일의 신개념 모델로, 최근 새로운 수요층을 급부상하고 있는 ‘Y세대’를 위해 쿠페가 가진 개성적이고 스포티한 특성에 해치백의 실용성을 가미한 새로운 형태의 차다.

유럽에 판매될 ‘벨로스터’는 감마 1.6ℓ GDi 엔진이 장착되며, 140마력(6,300rpm)의 최고 출력과 17.0kg·m(4,850rpm)의 최고 토크를 확보하는 한편, 연비를 높이고 CO2 배출량을 저감시킨 ISG(Idle, Stop & Go) 기술을 적용한 모델도 선보일 예정이다.

‘신세대의 도시 활동에 최적화된’이란 의미의 ‘UAV(Urban Activity Vehicle)’를 표방하는 소형 CUV 콘셉트카인 ‘커브(CURB, HCD-12)’는 현대차의 ‘새로운 생각’과 ‘새로운 가치’를 보여주기 위해 ‘플루이딕 스컬프쳐’의 디자인 미학을 이어받는 동시에, 높은 IT 기술을 활용해 내외부의 정보를 연동시키는 ‘연결성(Connectivity)’을 구현했다.

현대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총 1,350m²(약 409평)의 전시장을 마련하고 신차 i40와 벨로스터를 비롯해, 콘셉트카 커브(CURB, HCD-12), 에쿠스, 제네시스 쿠페, 베라크루즈(현지명 ix55), ix20 등 총 10개 차종 11대의 차종을 선보였다. 또한 이들 완성차 외에도 누우 2.0 GDi 엔진 및 6단 자동변속기, R 2.2 LP EGR 엔진 등을 전시해 우수한 파워트레인 기술을 알리는 한편, 블루온 전기자동차, 쏘나타 하이브리드 자동차, 투싼ix(현지명 ix35)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등 다양한 친환경 기술을 전시했다.

올해로 81회째를 맞이하는 제네바 모터쇼는 세계 5대 모터쇼 중 하나로 3월 1일부터 13일까지 약 2주 동안 진행된다.

NAC미디어 한호 기자 / monohh@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