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창조적 신입사원 채용제도 도입
상태바
삼성전자, 창조적 신입사원 채용제도 도입
  • 인터넷뉴스팀
  • 승인 2009.11.04 0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면접과 인턴십 통해 업무 능력 검증된 '실무형 인재' 선발
창조적 조직에 맞는 실무형 인재 선발 위해 신입사원 채용제도 혁신
올 하반기 대학생 인턴십 선발부터 적용 예정


[ NAC미디어 뉴스팀 / webmaster@news.anihan.com ] 삼성전자가 창조적 조직 문화에 맞는 실무형 인재 선발을 위해 혁신적인 신입사원 채용제도를 도입한다.

삼성전자는 기존 인문계와 이공계 인턴십으로 구분하여 별도로 시행해 오던 인턴십 과정을 하나로 통합하고 실습기간을 현행보다 2배 이상 확대하여 8~9주짜리 실습프로그램으로 개선하여 실무능력이 철저히 검증된 인재 위주로 채용하는 '실무형 신입사원 채용제도'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하반기 인턴십 선발부터 적용해 나가기로 했다.

이 제도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삼성직무적성검사(SSAT)만으로 선발하여 실습 후 면접에 일부 가점을 주던 기존 인턴십과 달리 SSAT 및 면접으로 선발하고 실습 성적이 우수하면 최종면접을 거쳐 실제 채용으로 연결함으로써 채용과의 연계성을 높인 점이다.

이번 신입사원 채용제도 변경을 통해 삼성전자는 '직무와 성과 중심'으로 평가기준을 전환하고, 입사시 실제 근무할 부서에서 미리 실습토록 함으로써 해당 부서장들의 평가가 최종 채용 의사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인턴선발절차 또한 한층 강화될 예정인데, 기존의 짧은 면접시간(1인당 35분)이 지닌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1시간 동안 실시되는 집중면접을 새롭게 도입하여 지원자들의 전공능력과 잠재역량을 최대한 검증하기로 했다.

이번 대학생 인턴십 모집은 대학교 학부과정 3학년 2학기와 4학년 1학기 재학생을 대상으로 11월2일부터 디어삼성(www.dearsamsung.co.kr)을 통해 모집 공고 예정이고, 11월 12일부터 16일까지 5일간 지원을 받아 약 8백명 정도를 선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인사팀 관계자에 따르면 기존의 상하반기 공채제도는 현행대로 유지할 예정이나, 이번 시행결과의 추이를 살펴가며 향후 인턴의 비중을 점차 늘려 나가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번 변화를 통해 최근 취업관련 면접준비와 입사지원서 꾸미기 등에만 몰두하고 있는 대학교 고학년생들이 향후에는 본인들의 전공을 보다 더 심도있게 연구하고 대학 4년 동안 실제 경력개발에 필요한 내용들 위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대학교육 문화의 실질적 변화도 선도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창의적인 조직 문화 구축을 위해 지난 해 10월부터 비즈니스 캐주얼을 기본으로 근무 복장을 자율화한 바 있으며, 올 4월부터는 '자율출근제'도 도입해 운영하고 있는데, 이번 인턴십 제도의 변화를 통해 전통적 채용방식과 인사제도에서 탈피, 새로운 창조적 조직 문화를 이끌어 나갈 인재를 찾아 나갈 방침이다.

한편, 삼성은 지난 1995년 학력제한을 철폐한 '열린 채용'을 최초로 실시한 바 있으며, 2008년부터는 영어 필기시험 대신 영어회화력 테스트를 채용자격으로 채택하는 등 신입사원 채용 제도와 관련한 문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