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바, 아비바 마린으로 대우조선해양의 스마트한 DX 환경 구축
상태바
아비바, 아비바 마린으로 대우조선해양의 스마트한 DX 환경 구축
  • 문기훈 기자
  • 승인 2022.02.2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비바가 대우조선해양의 스마트한 디지털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진행된 “지능형 P&ID 시스템 구축”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번 아비바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대우조선해양은 아비바 헐 디자인 및 아비바 아웃피팅 디자인과 같이 조선해양 산업을 위한 아비바 유니파이드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활용하여 기존 사용하던 아비바 디자인 툴과 아비바 P&ID 솔루션을 연계 및 통합, 배관설계의 상세도 내 설계상 오류를 방지하고 준공 모델의 완성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하였다.

대우조선해양은 스마트십 기술 개발 선두주자로 미래 친환경·지능형 선박 기술을 선도할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업무 프로세스에 맞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데이터 흐름의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아비바 P&ID 솔루션을 도입 및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데이터베이스 매니지먼트 P&ID 시스템’을 개발하여 수중함 1척과 수상함 1척의 도면 작업을 완료했다.

이번에 구축된 시스템은 배관설계의 상세도와 구매정보 시스템의 데이터를 자유롭게 추출 및 활용하도록 하여 준공모델 생성 과정과 담당자 간의 협의 시간을 단축했다.

또한, 아비바 P&ID 솔루션은 배관설계의 상세도를 그리거나 수정하면 최신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생산도에 적용되도록 하여 상세도면의 변경사항을 수기로 반영하는 과정에서 정보가 누락되거나 인적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 생산 설계와 구매정보 간 데이터가 불일치할 경우 해당 정보를 자동으로 걸러주어, 대우조선해양은 업무처리 능률과 정합성을 확보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시스템 구축에 아비바 솔루션을 채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로 조선해양산업을 위한 아비바 유니파이드 엔지니어링 솔루션의 원활한 데이터 통합 기능을 꼽았다. 또한, 대우조선해양은 이미 아비바 플렉스 라이선스를 구독하고 있어 비용절감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과 향후 아비바 엔지니어링 등의 다양한 솔루션으로 확장이 용이하다는 점도 주요했다.

바닥면은 격자무늬의 고무 재질로 논-슬립 처리가 되어 있어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림이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