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전자는 기존 메모리 중심의 사업 구조를 탈피하기 위해 패키지솔루션사업본부를 신설하고, 비메모리 반도체에 주력하는 국내외 팹리스 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외주반도체패키지테스트 서비스에 나선다.

 

OSAT란 수탁을 받아 반도체 조립 및 테스트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회사는 다 년간 메모리 제품을 생산하며 적극적인 투자와 연구 개발을 통해 고도화한 반도체 패키지 제작 기반 및 고밀도 공정 기술을 활용하여 비메모리 분야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고객밀착형 후공정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회사는 첨단 OSAT 서비스를 위해 반도체의 소형화·집적화 추세에 따라 최근 ‘반도체 서브스트레이트’ 기반의 고밀도 패키지공정인 파인 피치 플립칩 패키징 기술을 확보했다.

 

반도체 서브스트레이트란 반도체 칩과 인쇄회로기판을 연결하고 외부 환경으로부터 칩을 보호하는 구조물을 뜻한다.

 

바른전자는 모바일 AP와 같은 고부가가치 시스템 반도체 제작에 주로 활용되는 피치를 조밀하게 제작하는 ‘파인피치 플립칩’ 기술을 개발하였고 생산 설비도 도입 완료한 상태다.

 

현재 전세계 패키징 및 테스트 시장규모는 약 520억달러 수준으로 이 중 OSAT, 즉 외주반도체패키지테스트 산업이 절반 이상인 약 53%를 차지하고 있다.

 

바른전자는 매년 약 4~5% 성장이 예고된 OSAT 시장 발달에 대응하여 국내외 팹리스고객사와 협업해 전력관리용 반도체, 통신용 무선주파수 칩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패키지솔루션을 적기에 제공할 예정이다.

 

바른전자는 이미 사물인터넷, 모바일 기기 등에 적용되는 환경감지용 특수 반도체 센서용 패키지 개발에도착수한 상황이다.


   

XE Login